부동산 투자

2023년 12월 02일 부동산 시장에 대한 생각

투자하는 엔지니어 2023. 12. 2. 14:01

안녕하세요.

내년 상반기 미국에서 금리인하가 나올 시점에 경기침체가 올 것으로 예상 중입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 부동산도 함께 가격하락, 경매물건 증가 등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금부터 조금씩 경매물건들을 보면서, 내년 하반기에는 급증한 경매 물건들을 조금씩 주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경기침체가 오면 우리나라는 부동산이 무너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야 당연한 것이 가계대출의 대부분이 부동산 담보대출이기 때문인데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7회 넘게 기준금리 3.5%라는 높은 금리를 유지 중에 있습니다.

BOK 기준금리. 출처.한국은행

2010년대 초반의 높은 금리일 때도 부동산 시장은 좋지 않았습니다. 2020년 0.5%의 기준금리일 때 부동산은 대호황이었던 것도 다들 아실거구요.

이렇듯 BOK기준금리는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지금 수준의 기준금리는 부동산 시장을 악화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현재 경매시장에는 물건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23년 하반기 서울 경매통계. 출처.법원경매정보
2020년 하반기~21년 상반기 경매통계

매각가율 기준으로 2020년 하반기~21년 상반기 시즌에는 서울 전체 기준 매각가율이 96.9%였는데, 23년 하반기에는 77.9%로 매각되고 있네요.

경매물건이 그만큼 쌓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아직 경기침체가 시작된 건 아닙니다.

현재 경기침체는 내년 상반기로 추정하고 있기에 조금 더 지켜봐야합니다.

 

2010년도 초반에 부동산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던 시기, 정부에서 대출규제를 완화하고 금리를 대폭 낮춤으로써 부동산시장이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정부의 대출규제 완화, 낮은 대출금리, 부동산임대업/다주택자 세금 완화 등 각종 시장 활성화 정책 등이 나오는 시기가 부동산 최저점이 될 것입니다.

이제 곧 다가올 경기침체를 대비해서 미리 좋은 입지, 좋은 물건들을 알아보고 공부를 하면서 정부 정책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