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23년 3월 15일 미국 주식시장 현황

투자하는 엔지니어 2023. 3. 15. 23:55

안녕하세요.

 

23년 3월 15일 현재 채권금리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FF선물금리 시장에서는 23년 6월 금리인하 가능성에 배팅하고 있습니다.

 

미국채 2년물 금리는 42.5bp(전일 대비 -10%)가 빠지는 중이네요..

미국채 2년물 금리 실시간(출처.인베스팅닷컴)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21.3bp(전일 대비 -5.86%)가 빠지는 중입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출처.인베스팅닷컴)

 

저는 채권을 대량 매수해둔 상황이며, 지난 주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오늘은 크레디트 스위스의 사우디 추가 투자 거절에 따른 주가 폭락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22년 한해동안 기준금리를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올려왔으며,  때문에 채권 및 주식의 큰 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분명히 이정도의 금리인상은 실물경제에 큰 충격을 가할 것이라 생각했고, 올 초에 금융위기가 올 수 있으니 채권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 포스팅도 하였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올해 하반기에 실물경제 위기가 오지않을까 생각했는데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다행히 채권을 많이 사두었기에 지금처럼 채권금리 하락이 나오면서 제 포폴은 꽤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채권금리 하락은 채권가격 상승을 의미합니다.)

 

또한 금일 발표가 있었는데, 생산자물가지수(PPI)가 꽤나 괜찮게 나왔습니다.

PPI(YoY) 기준 예상치 5.6%인데 비해 실측치 4.6%로 큰 폭의 하락이 나왔습니다.

보통 PPI는 CPI의 선행지표로 해석되곤 합니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SVB 파산 이후, 채권금리도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한 주입니다.

스마트머니들 또한 제대로 된 포지션을 잡기 힘들다는 의미겠죠?

 

주식에 대한 포지션은 여전히 롱이긴 하다만, 이제는 좀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금리상단에 도달하면 추가 금리인상이 없다는 안도감에 주가는 랠리를 펼치곤 했습니다.

하지만, 금리인하가 나오면 그만큼 실물 경기의 위험을 의미하며 곧 금융위기가 왔다고도 말한바 있습니다.

 

지금은 경기싸이클이 매우 짧은 상황입니다.

금리상단에 도달 후, 한달도 안되어서 금리인하가 나올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금융위기 가능성이 꽤 크구요.

이렇게 된다면, 주가가 랠리를 달리기도 전에 무너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모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시장입니다.

 

현재 저는 주식과 채권 비중을 50:50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상황에 가장 좋은 것은 채권 비중을 많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금융위기가 언제 오든 채권은 안전자산으로서 그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금리인하가 나온다면 채권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다릅니다. 금리인상 중단에 따른 랠리가 사라질 수도 있는 환경에, 금융위기가 오면 주가는 흘러내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주식 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으로 대형주이며 기업분석을 통해 적정 가격에 대한 기준을 세워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도 못한 상황에서 채권비중을 늘리기 위해 해당 종목을 처분하는 것은 저점매수만을 노리는 겜블러 밖에 되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처분하여 채권 비중을 늘릴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월급이 들어올 때마다 채권을 지속적으로 매수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금리인하가 충분히 이뤄지고나면 채권은 모두 정리할 생각입니다. 금리가 낮은 환경에서는 채권은 수익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의 물가수준을 생각한다면 연준이 금리인하를 하더라도, 어느정도 경기부양을 하고나면 다시금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2차오일쇼크 당시와 비슷한 전략)

 

연준의 물가목표제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율은 전년대비 2%여야 하는데, 현재 수준은 6.0%입니다.

물가가 높다는 것은 서민들의 생활고가 커지는 것 이상으로 경제에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국채금리가 올라가게 되어 미국 정부가 채권을 발행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발생합니다.

또한 현재 미 정부가 보유한 부채의 이자도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행정부 예산 운영에 상당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문제는 금융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뤄집니다.

2008년과 비슷한, 혹은 더 큰 규모의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한다면 자본주의의 본질 자체가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연준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기준금리 인하라는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의견이 선반영되어 6월되면 금리인하를 할 것이라는 배팅이 시장에 등장하게 된 것이죠.

 

정말 어려운 시장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투자의 본질을 잃지말고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큰 자산을 만드는 지름길일거라 믿습니다.

 

"남들이 겁을 먹을 때 욕심을 부려라."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회사를 사야한다."

"10년 이상 볼 것이 아니면 10분도 보유하지 마라"

 

주가 폭락의 가능성이 보이지만, 애플 구글 마소는 판매하지 않을 것이며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채권가격이 충분히 상승하였을 때, 이익을 갖고 가격이 떨어져있는 애플,구글,마소를 추가 매입하는 전략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위기가 다가오는 것이 보입니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언제 올지 알 수가 없습니다.

준비된 자는 기회를 잡을 것입니다.

저는 금융위기를 준비하겠습니다.

큰 부자가 될 때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