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금리변동이 끝나고 나면

투자하는 엔지니어 2023. 3. 22. 10:33

안녕하세요.
또하나 생각난게 있어서 포스팅합니다.

작년부터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등 매크로 환경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주식시장만을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절대로 매크로만으로 굴러가진 않습니다.
오히려 작년과 올해가 매우 특수한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는게 맞아요.
매크로 환경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방향을 확인하는건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가치"입니다.
주식은 결국 "기업"이라는 본질이 있다는 걸 잊으시면 안되요.

그동안 금리인상이 종료되면 시장이 올랐던 것은 불확실성 해소라는 큰 요인이 있지만, 또 다른 의미로는 "그동안 평가절하되었던 기업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과도한 긴축과 높은 금리 수준은 제가 생각하기엔 금융시스템 붕괴라는 재앙을 가져다 줄 거라 보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애플 구글 마소를 팔지 않는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금리변동이 끝나고나면 매크로 분석을 통해 시장 방향을 파악하려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번 금리인상은 그 폭이 너무 컸기에 영향이 있었던거지 베이비스텝만을 밟아왔던 1995년 금리인상 때는 주가하락이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금리, 인플레이션 등 매크로 분석은 채권시장 방향과 큰 관련이 있을거에요.

갑자기 생각나서 글을 써봤습니다.
매크로 분석도 좋고, 현재의 상황에선 오히려 매크로가 시장을 지배하곤 있지만, 결국 주식의 본질은 기업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